코딩테스트/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 키패드 누르기 (JavaScript)

mandelina 2022. 2. 17. 18:15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매개변수]

 numbers :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hand :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return 값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인 문자열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풀이]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const pos = {
        1:[0,0] , 2:[0,1] , 3:[0,2],
        4:[1,0] , 5:[1,1] , 6:[1,2],
        7:[2,0] , 8:[2,1] , 9:[2,2],
    '*' : [3,0] , 0:[3,1] , '#' :[3,2]
    };
    
    function distance(num,LH,RH,pos ,hand){
        const Ld = Math.abs(pos[LH][0]-pos[num][0])+
              Math.abs(pos[LH][1]-pos[num][1])
        
        const Rd = Math.abs(pos[RH][0]-pos[num][0])+
              Math.abs(pos[RH][1]-pos[num][1])
        
        if (Ld === Rd) return hand === 'left' ? 'L' : 'R' ;
        return Ld < Rd ? 'L':'R'

    }
    
    var LH = '*' , RH='#';
    var result = ''
    for (var num of numbers){
        if(num%3===1){  // 1,4,7
            result += 'L';
            LH = num;
        }
        
        else if (num !==0 && num %3 ===0) { //3,6,9
            result += 'R';
            RH = num;
        } 
        
        else {
            result += distance(num, LH,RH,pos,hand)
            result[result.length-1] ==='L' ? LH = num : RH = num
        }
    }
    
    return result;
}

pos : 각 번호들을 좌표화한 객체를 생성한다.

 

distance 함수 : 현재위치와 오른손 , 현재위치와 왼손 까지의 거리를 각각 계산해서 짧은쪽을 return한다.

만약 같다면 왼손잡이면 왼쪽, 오른손잡이면 오른쪽을 return 한다.

 

if문 : 1,4,7번일 경우

else if 문 : 3 ,6,9번 일 경우

else문 : 2,5,8,0번 일 경우

 

 


 

[사용된 속성]

 

Math 객체 : 수학 상수와 함수를 위한 프로퍼티,메소드를 미리 구현해 놓은 빌트인 객체

Math.random() 0보다 크거나같고 1보다 작은 무작위 숫자 생성
Math.abs() 전달 받은 인수의 절대값 반환
Math.round() 소수점 첫 번째 자리에서 반올림 하여 숫자로 리턴
Math.min() 전달받은 값 중에서 가장 작은 수 반환
Math.max() 전달받은 값중에서 가장 큰 수 반환

 

 

객체 :  여러 속성을 하나의 변수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데이터 타입

          (key /value pair) 를 저장할 수 있는 구조이다.

 

(문제에선 pos 객체 생성)